구피이야기

내 삶의 이야기/잡다한 이야기 2005. 1. 17. 08:09
새끼 낳는 시기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Read : 14230

밥을 많이 먹은 구피와 임신한 구피를 구별하지 못하는 분은 안 계시겠지요? 평소에 비해 배가 많이 부르고 그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면 일단 임신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복수병과 같은 질병에 걸린 경우도 있지만...

암컷이 새끼를 낳을 때가 되면 배 뒤쪽의 알집이 평소 때보다 많이 불러오고 색깔도 까맣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 뒷쪽이 심하게 불러오는 현상을 사육자들은 흔히 '각이 잡힌다.'는 표현을 씁니다. 대개의 경우 새끼를 낳을 때가 임박한 암컷은 무리에서 떨어져 수초 사이나 어항 모서리에서 혼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안절부절하면서 어항 벽면을 타고 오르락내리락하기도 합니다. 이 때가 되면 출산을 대비해서 암컷을 부화통이나 출산용 어항에 분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징후들보다 더욱 정확한 방법은 암컷의 출산주기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건강하고 정상적으로 성장한 구피는 보통 4주 정도를 주기로 새끼를 낳습니다. 전 출산일을 메모해 두셨다가 다음 출산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미는 며칠에 한번 새끼를 낳나요? Read : 15066

사육환경과 영양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략 20~30일 간격으로 새끼를 낳습니다. 어미가 성숙하고 새끼를 낳은 경험이 늘면, 출산하는 새끼의 수가 많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년 정도만 꾸준히 새끼를 받고 키워내신다면 불어난 구피수에 깜짝 놀라실 겁니다.

이제 구피 새끼를 키우는데 자신이 생기셨죠? 어미도 잘 크고 새끼도 잘 크고.. ^^

앗 그런데 방심하는 사이에 구피에게 병이 생겼다고요? 이런 불상사가...
빨리 치료해야 하겠군요. 그전에 병의 종류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출처-http://www.guppy.or.kr/]

집에 키우는 구피 녀석중 암컷이 얼마전까지 배가 볼록해서 조만간 새끼를 낳겠구나 했는데, 주말에 보니 배가 다시 들어가고 몸이 가벼워져서 그런지 활기차게 돌아다니고 있더라. 아마도 심한 변비에서 해방되었나보다. (라고 믿고 싶다. ㅡ.ㅡ;;;)
: